건강 / / 2023. 3. 9. 06:35

골다공증 증상 및 치료방법

오늘은 골다공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골다공증 치료 방법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골다공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대부분 골밀도가 생각보다 심각할 정도로 낮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좀처럼 걷지 않는 생활 방식 때문입니다. 오히려 나이가 많은 계층에서 수치가 더 높은 경우도 적지 않게 있습니다.

 

골다공증 증상,치료방법


엑스레이 검토중 의사

예전에는?

 

지금 60대가 최. 대. 골. 밀. 도인 35세 전후에 도달했을 무렵인 1980년대에는 자동차가 그렇게 흔치 않았습니다. 35세가 되기 전까지 웬만한 거리는 다 걸어 다녔고 멀리 있는 곳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였습니다.

 

지금처럼 고기가 흔하지 않았었고 인스턴트 음식과도 먼 식생활을 하였습니다. 식탁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추나 깻잎 등 푸른 잎채소에서 양질의 영양소를 섭취하였습니다. 그렇게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골밀도가 차곡차곡 쌓였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지금의 30대 초중반은 1980년 중반에서 90년대 초반에 태어났습니다. 자동차가 어느 정도 보급될 무렵에 태어난 이들은 보통 초등학교를 들어가면서부터 차를 타고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부모님이 출근하는 길에 아이들을 학교에 내려주고 방과 후가 되면 학원으로 가는 학원차를 타고 갔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왔을 것입니다.

 

거기에다 인스턴트식품인 패스트푸드와 탄산, 카페인 음료 등을 밥이나 물만큼 자주 접하고 즐기면서 성장했기 때문에 지금 생황도 그렇게 다르지만은 않습니다.

 

칼슘이 뼈에 쌓일 겨를도 없이 최대골밀도에 도달할 연령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아직 도달하지 못한 20대들도 상황은 거의 비슷합니다. 하지만 아직 상황을 바꿀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더 많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골다공증 증상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골밀도는 낮아지게 됩니다. 수치가 아주 낮은 경우라면 이로 인해 작은 충격과 낙상에도 쉽게 부러지거나 금이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대골밀도를 이미 넘겼다고 해서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뼈는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재생하는 장기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낮아지는 골밀도 또한 높여줄 수 있고 골다공증 치로 방법 통해서 좋아질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증상 나타나 골. 밀. 도가 계속 낮아지고 있다면 자극을 줄 수 있는 운동을 꾸준하게 하고 Calcium을 충분하게 섭취해 주면 다시 높아집니다. 30~40대를 이미 훌쩍 넘겼다고 해도 실망할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또한 폐경기가 되어 칼슘이 Bone에 쌓이도록 도와주는 에스트로겐의 보호 효과가 사라지고 나서도 노력만 해준다면 다시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골다공증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 치료 방법


골다공증 환자일 경우에는 약물을 통한 방법과 주사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이러한 방식 말고 가장 좋은 것은 효율적인 운동과 식사를 통해 높여주는 것입니다.

 

제자리 뛰기 하기

 

뼈는 자극을 시켜줄수록 단단해집니다.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제자리 뛰기로 강화시켜 줍니다.

 

칼슘 복용하기 

 

아무리 운동을 많이 한다고 해도 뼈를 단단하게 채워줄 영양 성분이 빠지면 소용없습니다. Bone의 기본은 칼슘이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도록 충분하게 복용해 줍니다.

 

버섯 즐겨 먹기

 

칼슘 흡수에 반드시 필요한 비타민D는 머시룸에 풍부합니다. 특히 햇빛에 말린 표고과 목이버섯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다시마 꼭꼭 씹어먹기

 

다시마에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마그네슘 비타민 K2가 풍부해 탁원한 골. 다. 공. 증 예방 효과를 보여줍니다.

 

하루 30분 이상 유산소운동

 

걷기나 달리기 에어로빅처럼 체중의 부하를 받는 운동이 좋습니다. 1주일에 2~3회 근련운동도 필요합니다. 근육이 탄탄하게 강화되어야지 뼈를 잘 지지해 줄 수 있습니다

 

하루 20분씩 햇볕 쬐기

 

햇볕을 쬐게 되면 피부에서 비타민D가 생성됩니다. 기미나 주근깨를 만들 수도 있어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소플라본 먹기

 

폐경기 여자들의 경우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거의 다 떨어진 상태입니다. 그래서 골밀도를 높여주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이소플라본 제제를 섭취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골다공증 증상 그리고 골다공증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잘 관리해서 예방해 보도록 합시다.

 

경제정보 홈으로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