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보 / / 2023. 6. 10. 06:32

구글 애드센스 vs 네이버 애드포스트 vs 워드프레스 + adsense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항상 부딪히는 질문입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구글 애드센스 중 어떤 걸 하는 게 좋을까요? 저에게도 참 많은 분들이 질문을 주시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케바케입니다.

 

이 둘은 서로 비슷한 성격을 가집니다. 둘 다 광고 플랫폼이고, 사용자의 콘텐츠에 광고를 싣고 거기서 클릭이 발생하면 광고비 일부를 셰어 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둘 중 어떤 걸 선택해야 하는지 좀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문제는 애드포스트는 네이버 블로그에 정말 종속되어 있죠.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 외에는 광고를 달 수 없는 구조입니다. 그러나,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의 블로그뿐 아니라, 자체 제작한 웹사이트에 설치할 수 있으며 심지어 티스토리에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브롤그라고 경쟁구도를 만들고는 하는데, 사실 이건 잘못된 비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의문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그 혼란을 한 번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이걸 읽고도 헷갈리시는 분이라면 그냥 블로그를 안 하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팔 물건이나 서비스가 있다면


네이버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 = 자체 제작한 블로그

 

만약 내가 직접 만들어서 파는 물건이나 서비스가 있다면 당연히 네이버 블로그가 유리합니다. 사람들은 뭔가를 찾을 때 네이버에서 많이 찾거든요. 구글이 많이 올라왔다고 하지만 점유율 면에서 유일하게 구글이 1등을 차지하지 못한 나라가 우리나라입니다.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게 중요하다면 당연히 네이버 블로그를 해야 합니다. 특히 내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구글 검색보다 네이버 검색을 많이 이용한다면 더 그렇습니다.

 

티스토리도 네이버에서 검색되던데요? 네 맞습니다. 검색되죠. 그러나, 5분만 생각해 보면 제 말이 맞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바보가 아닌 이상 자사 블로그를 우대하지, 타사 블로그를 우대하지는 않을 겁니다.

 

따라서 스스로 팔 물건이 있다면 절대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오프라인 사업을 하고 있고 홍보를 하고 싶다면


네이버 블로그 > 자체 제작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내가 오프라인 매장을 홍보해야 한다면 반드시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 플레이스를 운영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고 있는데 플레이스가 없다? 볏짚 짊어지고 불로 뛰어드는 격입니다. 마케팅의 ㅁ 만들어 봤어도 오프라인 =플레이스라는 것을 모를 수 없을 테니까요.

 

네이버 블로그에서 "장소"기능을 이용해서 플레이스를 첨부하면 내 플레이스 내의 플레이스 내의 블로그 리뷰에 등록됩니다. 당연히 이건 많을수록 좋습니다. 플레이스 마케팅은 여기서 보시면 좋습니다.

 

아무것도 없이 컨텐 흐를 만들어서 돈을 벌고 싶다면

 

자체 제작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내가 가진 게 아무것도 없다면, 판매할 물건도 없고 서비스도 없으면 오프라인 매장도 없다면 콘텐츠로 승부해야 합니다. 저처럼 글을 써서 방문자를 모으고 그 방문자로부터 광고 클릭을 받는 방법입니다.

 

서두에 말한 대로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구글 애드센스가 이러한 광고수익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애드포스트는 네이버 블로그에만 붙일 수 있고, 구글 애드센스는 자체 제작한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붙이고 또는 티스토리에 불일 수 있습니다.

 

애드포스트와 애드센스의 수익을 살펴보면 약 5배 정도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네이버 광고가 10만 원 줄 때 구글 광고는 50만 원을 준다는 것이죠. 이 때문에 네이버에서 탈출하여 티스토리나 자체제작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그럼, 티스토리와 자체제작 웹사이트 중 어디가 더 좋을까요? 두말할 필요도 없이 자체제작한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가 훨씬 좋습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는 이미 구글 애드센스를 배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바뀌는것들

아무튼 만약 내가 가진 게 아무것도 없고, 팔 물건도 서비스도 없다면 지금 당장 자체 제작 블로그를 만들어서 구글 에드센스를 붙이는 게 해야 할 일입니다. 네이버에서 애드포스트 광고수익만 바라보고 있어 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이는 인플루언서가 돼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도 네이버 인플루언서이지만, 최근 도입된 스마트블록 때문에 노출 빈도가 크게 줄었습니다. 따라서 신규 가입자가 블로그를 빨리 키워서 인플루언서가 되고,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그 노력이면 자체제작 홈페이지 + 구글 애드센스를 하는 게 5배 ~ 10배 이득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자체제작 홈페이지는 어떻게 만들까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만, 애드센스를 가장 쉽게 승인받을 수 있으면서 가장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도구인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wordpress는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무료 프로그램이면서, 블로그를 아주 빠른 시간 내에 만들 수 있기도 합니다.

 

홈페이지 설명

재미있게도, 이 기술이 꽤 어려운 기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는 건 한 번만 시도해 보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자체는 쉽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받는 것입니다.

 

내가 사이트를 만들고, 주소를 사서 연결하고, 글을 써서 블로그를 만든다고 해도 구글은 그 사이트에 광고를 설피 할 수 있게끔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 사이트가 어떤 사이트인지를 알지 못하고, 과연 광고주에게 악영향을 미치지 아닐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이 바로 SEO입니다. 내가 검색엔진에게 "나 제대로 된 사이트임. 좋은 정보도 올리고 있음. 나 애드센스 좀 달아주면 안 될까?"라고 얘기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알아야 애드포스트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책소개

꽤 어려운 작업입니다. 책 한 권이 이 SEO를 다루기도 합니다. 개인이 혼자 공부하기에도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강의등을 많이 듣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 애드센스 + SEO + 챗GPT를 이용한 수익화 강의에도 관심을 가져보세요.

 

여기까지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구글 애드센스 그리고 워드프레스 + adsense 조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잘 판단하시고 그에 맞는 설루션을 찾으면 됩니다.

 

어려운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현금흐름을 만들려고 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경제정보 홈으로 이동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