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보 / / 2023. 6. 25. 00:16

종합소득세 환급일,왜 나만 늦게 줘?

5월 말까지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친 사람이라면 6월쯤 되면 언제 환급금이 나오는 거야?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몇만 원 안되지만 받아서 치킨 사 먹고 싶기도 하고, 맛있는 커피 한잔 마시고 싶기도 합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환급금이 언제 지급된다를 명확히 말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게대가 돈을 받는 날짜가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아니, 세금을 돌려주려면 한날한시에 돌려줘야지, 재는 지난주에 줬는데 왜 나는 아직도 안 줘?

 

생각해 보면, 종소세 신고할 때 정확히 며칠에 환급금을 지급하겠다는 안내를 본 적이 없습니다. 나라에서 하는 일인데 이렇게까지 허술하게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사실 이건 허술한 것도 아니고, 문제도 아닙니다. 매우 정상적인 상황인데요.

 

혹시 내가 제출한 서류에 문제가 있어서 아직 안주는 건가? 걱정하시는 분들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 이렇게 뭉그적 대로 안 주는 것인지, 왜 나만 안 주는 것 같은 것인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일


사람들이 이렇게 기다리고 검색하는 것을 알면 국세청에서 하루에 일괄 지급하면 좋을 텐데 아쉽게도 그렇게 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6월만 - 7월 초에 지급하겠다고 이야기할 뿐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종소세 신고 완료일이 5월 31일까지였으니 이를 기준으로 1개월 내에 입력한 계좌로 입금해 줍니다. 5월 31일부터 1개월이니 6월 30일까지 입금이 완료되는 것입니다.(내가 신고한 날짜와는 별개로, 전체 마감인 5월 31일이 기준입니다.)

 

조금 늦어지는 사람은 7월 초에 받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어쨌든 대부분의 사람들은 6월 중순 - 말 사이에 받고, 나머지는 7월 초에 받게 되는데요.

 

내가 신소할 때 이미 다 검토된 내용으로 신고했으니, 바로 지급해 주면 될 거 같은데 왜 이렇게 한 달이나 가까이 걸릴까요? 그리고 왜 사람마다 지급하는 날짜가 다를까요? 어떤 기준일까요?

 

세무서는 바쁩니다.


종합소득세는 각 지역의 세무서에서 처리합니다. 국세청-지방국세청-세무서로 이어지는 세무관청의 가장 막내인 세무서는 전국에 133개가 있으며 위치한 지역에서 들어노는 모든 종소세 신고를 처리하게 됩니다.

 

문제는 신고된 내역을 세무서의 담당직원이 처리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워낙 처리해야 할 건들이 많기 때문이죠. 접수된 건들을 한 번에 처리해서 지급하면 좋은데 그럴 수가 없고, 약 25일간 열심히 처리하게 됩니다. 그런 다음 환급 담당자에게 명단을 보내면 환급을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너는 빨리 받는데 나는 늦게 받을까요? 세무서마다 처리해야 하는 일의 양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얻어 세무서는 좀 여유가 있고, 어떤 세무서는 기존 업무로도 빡빡한 경우라면 당연히 여유가 있는 세무서의 겨웅가 일처리가 빠릅니다. 종합소득세환급 업무도 더 빨리 끝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종합소득세 환급일을 명확히 지정하지 못합니다. 업무가 많아서 그때쯤은 끝내주겠지만 확정은 못 하겠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1) 종합소득세 환급일은 정해져 있지 않고 6월 말 - 7월 초에 지급됩니다.

2) 세무서는 너무 바쁘기 때문에 환급금 처리가 한 달 정도 걸립니다.

3) 세무서마다 처리되는 일정이 다르기에 사람마다 환급금 지급일자도 다릅니다.

 

여기까지 종합소득세 환급일과 환급금 지급일이 왜 나만 다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불안해하지 마시고, 세무서로 전화하지 마시고 6월 말까지 기다리시면 지급됩니다.

 

경제정보 홈으로 이동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