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보 / / 2023. 7. 1. 08:57

만 나이 시행 - 계산 방법 도입 이유

말도 많고 탈도 만 나이 통일 법안이 시행됩니다. 그동안 저도 나이 계산하는 게 조금 불편하긴 했습니다. 게다가 이른바 빠른 생일을 가진 사람들은 나이의 종류와 함께 음력생일과 양력생일에 따라 나이가 바뀌는 희한한 상황에 처하곤 했습니다.

 

유독 우리나라에는 사람을 만나면 상호간에 "너 몇 살이야"를 비롯한 나이 줄 세우기 문화가 나타납니다. 어른들이 싸우는 장면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게 바로 나이 타령이죠. 그걸 본 아이들도 "나 6살인데, 너 몇 살이니?"같은 대사들이 오가곤 합니다.

 

그만큼 나이라는게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큽니다. 정서적으로는 당연히 그렇고, 행정적으로도 그렇습니다. 다양한 행정적 제도에 3개가 넘는 나이 규정이 번갈아 적용되니 가끔 이 때문에 손해를 봤다는 이야기도 들려옵니다.

 

그랬던 나이 제도가 이제는 하나로 통일되어 시행됩니다.이른바 만 나이 시행입니다. 오늘은 이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나이 계산법


외국에서도 참 신기하게 보는 우리나라의 나이 계산법은 3가지가 있었습니다.

 

1) 만나이 : 출생일은 기준으로 0살로 시작, 본인 생일이 지나면 1살 추가

2) 세는나이 : 출생일 기준으로 1살,1월1일마다 1살 추가

3) 연나이 : 현재 연도에서 출생연도를 빼서 계산

 

복잡하죠? 저는 항상 이 것 때문에 제 나이를 정확하게 이야기한 적이 없었습니다. 만약 1990년 7월 25일에 태어났다면 이 사람의 나이는 3가지로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1) 만나이 : 32살

2) 세는나이 : 34살

3) 연나이 : 33살

 

생일이 지났는지에 따라, 나이 종류에 따라 다르다 보니 헷갈리는 경우도 많았는데요. 이제부터는 만 나이가 도입되면 기준이 통일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 나이 계산하는 법


2023년 6월 28일 기준으로 모든 나이 계산을 만 나이로 합니다. 초기에는 미비한 점도 많아서 혼란이 좀 있겠지만, 버스전용차로처럼 빠른 시일 내에 괜찮아질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불편이 있어도 적은 것은 모두들 나이가 "줄어들기"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만 나이 계산은 심플합니다.

 

1) 올해 생일 전 : 현재연도 - 출생연도  - 1

2) 올해 생일 후 : 현재연도 - 출생연도

 

쉽습니다. 생일이 지났는지를 보고 이걸 기준점 삼아서 계산하면 되는 것이죠. 앞서 말한 1990년 7월 25일생은 아직 생일이 안 지났으니 2023 - 1990 - 1 = 32살이 되는 것입니다.

 

이걸 왜 바꾸죠?


그동안 연나이,세는나이,만 나이가 혼합 사용되긴 했지만, 가장 "정확하게"나이를 측정하는 방식은 만 나이입니다. 따라서 거의 대부분의 시행되고 있는 법률에서의 나이 기준은 만 나이가 적용됩니다. 특히 아무런 지정 없이 나이에 대한 조건을 제시한다면 그건 예외 없이 만 나이로 계산하면 되기 때문에 이번 개정안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법률상 변화가 없기 때문에,취학,연금,정년 등의 계산에는 큰 변화가 없이 현재처럼 적용됩니다. 문제는 법칙에는 예외가 있다는 점이고, 이번 개정안에는 총 62개의 예외가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만 나이 적용 예외


초등학교 입학 나이

 

만 6세가 된 날이 속하는 해의 다음해 3월 1일 입학합니다. 이 기준은 변하지 않습니다. 아시겠지만, 부모의 결정에 따라 아이는 만 5세 혹은 만 7세가 된 날이 속하는 해의 다음 해에 자녀를 입학시킬 수 있습니다.

 

청소년 보호법

 

청소년은 만19세 미만인 사람을 말합니다. 다만 만 19세가 되는 해의 1월 1일을 맞이한 사람은 청소년에서 제외합니다. 이게 말이 좀 어려운데, 내가 올해 생일이 지나면 만 19세가 되는 해라면 그 해 1월 1일부터는 청소년에서 제외한다는 뜻입니다. 만 나이이지만 생일 적용을 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쉽게는 만 19세가 될 예정인 해부터는 청소년이 아니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올해의 경우 2004년에 태어난 사람들은 청소년이 아니게 되었으니, 술과 담배를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외들이 적용되는 간단한 이유는 형평성 때문입니다.같이 대학에 입학한 친구들이 모두 만 19세가 되어 술집에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데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는 이유로 같이 동행하지 못하고, 심지어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불합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술 담배는 늦게 배우는 게 좋겠지만요.

 

만 나이 시행으로 사실 신체적 나이가 줄어드는 것도 아니고,뭔가 특별한 혜택이 생기는 것도 아니고 해서 별로 와닿지는 않는데요. 그래도 마흔 중반에서 마흔 초중반으로 나이가 내려오니 그래도 기분은 좋습니다. 생일이 지나서 1살만 까진다는 게 좀 아쉽긴 하지만요.

 

모두들 어려졌으니 더 화이팅 하고 삽시다.

 

경제정보 홈으로 이동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